2. 개발 환경 설정(Development environment settings)
안드로이드 앱 개발을 시작하려면 필요한 개발 도구와 환경을 설정해야 합니다. 이 장에서는 Java와 Kotlin 언어 소개, Android Studio 설치 및 설정, 에뮬레이터 설정, 첫 번째 프로젝트 생성 과정을 다룹니다.
Java와 Kotlin 소개
Java 소개
- 역사 및 배경: Java는 1995년 Sun Microsystems에서 개발한 프로그래밍 언어입니다. 플랫폼 독립성을 제공하며, JVM (Java Virtual Machine) 위에서 실행됩니다.
- 특징:
- 객체 지향 언어
- 강력한 메모리 관리 (Garbage Collection)
- 풍부한 표준 라이브러리
- 높은 안정성 및 성능
- 안드로이드에서의 사용: 초기 안드로이드 개발은 Java를 주 언어로 사용했습니다. 현재도 많은 프로젝트에서 Java가 사용되고 있습니다.
Kotlin 소개
- 역사 및 배경: Kotlin은 2011년 JetBrains에서 개발한 프로그래밍 언어로, 2017년 Google I/O에서 공식 안드로이드 개발 언어로 채택되었습니다.
- 특징:
- 간결하고 표현력 있는 문법
- Null 안전성
- 함수형 프로그래밍 지원
- Java와 100% 호환
- 안드로이드에서의 사용: Kotlin은 간결한 문법과 강력한 기능으로 인해 점점 더 많은 안드로이드 개발자들이 선택하고 있습니다. Google은 Kotlin을 선호하는 언어로 적극 추천하고 있습니다.
Android Studio 설치 및 설정
Android Studio 설치
- 다운로드 및 설치:
- Android Studio 공식 사이트에서 설치 파일을 다운로드합니다.
- 운영 체제에 맞는 설치 파일을 선택합니다 (Windows, macOS, Linux).
- 설치 파일을 실행하고 안내에 따라 설치를 완료합니다.
- JDK 설치:
- Android Studio에는 JDK가 포함되어 있으므로 별도로 설치할 필요는 없습니다.
- 설치 과정에서 JDK가 설치되었는지 확인합니다.
Android Studio 설정
- 첫 실행:
- Android Studio를 처음 실행하면 설정 마법사가 나타납니다.
- 표준 설정(Standard) 또는 사용자 정의 설정(Custom)을 선택하여 설치를 진행합니다.
- SDK 설정:
- Android Studio 설정에서 SDK 위치를 확인합니다.
- 필요한 SDK 버전과 추가 도구를 다운로드합니다.
- 플러그인 설치:
- Android Studio는 다양한 플러그인을 지원합니다.
File > Settings > Plugins
에서 필요한 플러그인을 설치합니다.
에뮬레이터 설정
AVD (Android Virtual Device) 생성
- AVD Manager 실행:
- Android Studio에서
Tools > AVD Manager
를 선택합니다. - AVD Manager 창이 나타납니다.
- 새 AVD 생성:
Create Virtual Device
버튼을 클릭합니다.- 기기 유형(Phone, Tablet 등)을 선택하고, 기기 모델을 선택합니다.
- 시스템 이미지 선택:
- Android 버전을 선택합니다.
- 필요한 경우
Download
버튼을 클릭하여 시스템 이미지를 다운로드합니다.
- AVD 설정 완료:
- AVD 이름, 해상도, 기타 설정을 확인하고
Finish
버튼을 클릭합니다.
에뮬레이터 실행
- AVD 실행:
- AVD Manager에서 생성한 AVD를 선택하고
Play
버튼을 클릭합니다. - 에뮬레이터가 실행되고 안드로이드 OS가 부팅됩니다.
첫 번째 프로젝트 생성
새 프로젝트 생성
- 프로젝트 생성 마법사 실행:
- Android Studio에서
Start a new Android Studio project
를 클릭합니다.
- 프로젝트 템플릿 선택:
- 다양한 템플릿 중 하나를 선택합니다 (예: Empty Activity).
Next
버튼을 클릭합니다.
- 프로젝트 구성:
- Name: 프로젝트 이름을 입력합니다.
- Package name: 고유한 패키지 이름을 입력합니다.
- Save location: 프로젝트 저장 위치를 지정합니다.
- Language: Java 또는 Kotlin을 선택합니다.
- Minimum API level: 지원할 최소 안드로이드 API 레벨을 선택합니다.
Finish
버튼을 클릭하여 프로젝트를 생성합니다.
프로젝트 실행
- 프로젝트 빌드:
- Android Studio는 프로젝트를 자동으로 빌드합니다.
- 상태 바에서 빌드 진행 상황을 확인합니다.
- 에뮬레이터 또는 실제 기기에서 실행:
- 에뮬레이터 또는 USB 디버깅 모드의 실제 기기를 연결합니다.
Run
버튼(녹색 삼각형)을 클릭하여 앱을 실행합니다.- 선택한 기기에서 앱이 실행되는지 확인합니다.
이로써 안드로이드 개발 환경 설정 및 첫 번째 프로젝트 생성을 완료했습니다. 이제 기본적인 개발 환경이 준비되었으므로, 이후 장에서는 안드로이드의 주요 구성 요소와 기능을 학습하며 앱을 개발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