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ds max 배울 때 필요한 목차 , 최대한 많이 자세히

3ds Max 배우기(Introduction to 3ds Max)


3ds Max 소개(Introduction to 3ds Max)

  • 3ds Max의 역사와 발전
  • 주요 특징과 장점
  • 3ds Max를 사용하는 이유

3ds Max 설치 및 설정(Installing and Setting Up 3ds Max)

  • 3ds Max 설치 방법
  • 라이센스 관리 및 활성화
  • 초기 설정 및 환경 구성

3ds Max 인터페이스(3ds Max Interface)

  • 뷰포트 구성과 탐색
  • 명령 패널과 툴바
  • 메뉴 바와 상태 바
  • 작업 영역 설정 및 관리

3D 모델링 기본 개념(Basic Concepts of 3D Modeling)

  • 폴리곤, 버텍스, 엣지, 페이스 이해
  • 기본 오브젝트 생성
  • 트랜스폼 도구 (이동, 회전, 스케일)
  • 스냅 및 정렬 도구 사용

폴리곤 모델링(Polygon Modeling)

  • Editable Poly와 Editable Mesh
  • 폴리곤 모델링 툴셋
  • 버텍스, 엣지, 페이스 편집
  • 변형 모디파이어 사용

스플라인 모델링(Spline Modeling)

  • 스플라인 생성 및 편집
  • 베지어 곡선과 NURBS
  • 로프트와 베벨 프로파일
  • 스플라인에서 3D 모델 생성

서브디비전 서페이스(Subdivision Surfaces)

  • 터보스무스와 메시스무스
  • 서브디비전 모델링 기법
  • 하드 엣지와 소프트 엣지
  • 디테일 모델링과 최적화

UV 맵핑(UV Mapping)

  • UVW 맵 모디파이어
  • 언래핑 및 펼치기
  • 텍스처 좌표 설정
  • UV 템플릿 생성

텍스처링과 쉐이딩(Texturing and Shading)

  • 머티리얼 에디터 사용법
  • 표준 머티리얼과 아놀드 쉐이더
  • 텍스처 매핑 및 조정
  • 머티리얼 적용 및 관리

조명과 렌더링(Lighting and Rendering)

  • 기본 조명 설정
  • 실시간 조명과 GI
  • V-Ray, Arnold, Mental Ray 렌더러 사용법
  • 렌더 설정과 출력

애니메이션(Animation)

  • 타임라인과 키프레임
  • 기본 애니메이션 툴셋
  • 경로 애니메이션과 모션 패스
  • 애니메이션 커브 및 컨트롤러

리깅(Rigging)

  • 스켈레탈 리깅 기초
  • 본 시스템과 IK/FK 설정
  • 스킨 모디파이어
  • 컨트롤 리그와 애니메이션 컨트롤러

다이나믹스 및 시뮬레이션(Dynamics and Simulation)

  • 파티클 시스템
  • Cloth와 Garment Maker
  • 물리 시뮬레이션과 MassFX
  • Fluids와 FumeFX

카메라와 씬 관리(Cameras and Scene Management)

  • 카메라 설정 및 애니메이션
  • 멀티패스 렌더링
  • 씬 계층 구조 및 레이어
  • 파일 참조와 XRef

포스트 프로덕션(Post-Production)

  • 렌더 엘리먼트와 합성
  • 뷰포트 캡처 및 렌더링
  • After Effects와의 통합
  • VFX와 컴포지팅

스크립팅과 자동화(Scripting and Automation)

  • MaxScript 기초
  • 스크립트 작성 및 실행
  • 사용자 정의 툴과 플러그인 개발
  • 자동화 및 프로세스 최적화

3D 프린팅과 출력(3D Printing and Output)

  • STL 및 OBJ 파일 내보내기
  • 모델 최적화 및 확인
  • 3D 프린팅 준비
  • 출력 설정 및 테스트

게임 애셋 제작(Game Asset Creation)

  • 저폴리곤 모델링
  • 베이크와 노멀 맵 생성
  • 게임 엔진으로의 임포트
  • 최적화 및 성능 튜닝

인테리어 및 건축 시각화(Interior and Architectural Visualization)

  • 아키텍처 모델링
  • 인테리어 디자인과 가구 배치
  • 실사 텍스처링과 재질
  • 조명 시뮬레이션과 렌더링

자동차 및 제품 시각화(Automotive and Product Visualization)

  • 자동차 모델링 기법
  • 제품 디자인 모델링
  • HDRI 및 반사 설정
  • 스튜디오 렌더링 기법

환경 및 배경 제작(Environment and Background Creation)

  • 자연 환경 모델링
  • 지형 생성 및 텍스처링
  • 식물 및 나무 배치
  • 날씨 효과와 조명

프로젝트 관리(Project Management)

  • 프로젝트 파일 관리
  • 백업 및 버전 관리
  • 팀 협업 및 파일 공유
  • 프로젝트 계획 및 일정 관리

아바타 및 캐릭터 디자인(Avatar and Character Design)

  • 캐릭터 모델링 기법
  • 얼굴 리깅과 표정 애니메이션
  • 캐릭터 스킨 및 텍스처링
  • 캐릭터 애니메이션 및 모션 캡처

고급 모델링 기법(Advanced Modeling Techniques)

  • 디지털 조각과 ZBrush 통합
  • 하드 서페이스 모델링
  • 스캔 데이터 사용 및 정리
  • 디테일 모델링 및 최적화

커뮤니티 및 리소스(Community and Resources)

  • 3ds Max 커뮤니티 참여
  • 공식 문서와 튜토리얼
  • 포럼 및 Q&A 사이트 활용
  • 3rd 파티 도구 및 플러그인

실습 프로젝트(Hands-On Projects)

  • 간단한 캐릭터 모델링
  • 복잡한 씬 구성 및 렌더링
  • 실시간 시각화 프로젝트
  • 프로젝트 리뷰 및 피드백

최신 기능과 업데이트(Latest Features and Updates)

  • 3ds Max 최신 버전 특징
  • 새로운 도구 및 기능 소개
  • 최신 워크플로우와 기법
  • 업데이트 및 패치 관리

3ds Max는 매우 강력하고 다재다능한 3D 모델링 및 애니메이션 소프트웨어입니다. 체계적으로 학습하면서 실습을 통해 경험을 쌓는 것이 중요합니다. 각 주제를 차례로 익히면 복잡한 3D 프로젝트를 효과적으로 처리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