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lender Basic 3D Modeling

Blender 3D 모델링 기초 (Basic 3D Modeling)

기본 기하학적 도형 생성 (Creating Basic Geometric Shapes)

개념 및 원리 (Concept and Principles)

3D 모델링의 시작은 기본 기하학적 도형을 생성하는 것입니다. 블렌더는 큐브, 구, 원통, 원뿔 등 다양한 기본 도형을 제공합니다. 이러한 도형은 복잡한 모델의 기본 블록이 됩니다.

사용법 (Usage)

  1. 기본 도형 생성 (Creating Basic Shapes)
  • Shift + A 키를 눌러 ‘Add’ 메뉴를 엽니다.
  • ‘Mesh’ 옵션에서 원하는 도형을 선택합니다.
    • 큐브 (Cube): Shift + A -> Mesh -> Cube
    • 구 (Sphere): Shift + A -> Mesh -> UV Sphere
    • 원통 (Cylinder): Shift + A -> Mesh -> Cylinder
    • 원뿔 (Cone): Shift + A -> Mesh -> Cone
  1. 기본 도형 생성 함수 예제 (Function Example for Creating Basic Shapes)
   import bpy

   # 큐브 생성
   bpy.ops.mesh.primitive_cube_add(size=2)

   # 구 생성
   bpy.ops.mesh.primitive_uv_sphere_add(radius=1)

   # 원통 생성
   bpy.ops.mesh.primitive_cylinder_add(radius=1, depth=2)

   # 원뿔 생성
   bpy.ops.mesh.primitive_cone_add(radius1=1, depth=2)

메쉬 구조 이해 (Understanding Mesh Structure)

개념 및 원리 (Concept and Principles)

메쉬(Mesh)는 3D 모델을 구성하는 기본 요소로, 버텍스(Vertex), 엣지(Edge), 페이스(Face)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버텍스는 점, 엣지는 두 점을 연결한 선, 페이스는 다각형 면입니다. 메쉬 구조를 이해하면 모델링의 기본 개념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사용법 (Usage)

  1. 메쉬 요소 선택 (Selecting Mesh Elements)
  • 편집 모드(Edit Mode)로 전환: Tab
  • 버텍스 선택: 1
  • 엣지 선택: 2
  • 페이스 선택: 3
  1. 메쉬 요소 편집 함수 예제 (Function Example for Editing Mesh Elements)
   import bpy
   import bmesh

   # 활성 객체의 메쉬 데이터 가져오기
   obj = bpy.context.object
   me = obj.data

   # BMesh 객체 생성 및 메쉬 데이터 로드
   bm = bmesh.new()
   bm.from_mesh(me)

   # 모든 버텍스를 선택
   for vert in bm.verts:
       vert.select = True

   # 편집 후 메쉬 데이터 업데이트
   bm.to_mesh(me)
   bm.free()

버텍스, 엣지, 페이스 편집 (Editing Vertices, Edges, and Faces)

개념 및 원리 (Concept and Principles)

버텍스, 엣지, 페이스를 편집하여 메쉬의 형태를 변형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편집 작업은 모델링의 기본이며, 복잡한 형태를 만들기 위해 필수적입니다.

사용법 (Usage)

  1. 버텍스 편집 (Editing Vertices)
  • G 키를 눌러 이동합니다.
  • E 키를 눌러 엑스트루드(Extrude)합니다.
  • S 키를 눌러 스케일 조정합니다.
  1. 엣지 편집 (Editing Edges)
  • G 키를 눌러 이동합니다.
  • E 키를 눌러 엑스트루드합니다.
  • Ctrl + B 키를 눌러 베벨(Bevel)합니다.
  1. 페이스 편집 (Editing Faces)
  • G 키를 눌러 이동합니다.
  • E 키를 눌러 엑스트루드합니다.
  • I 키를 눌러 인셋(Inset)합니다.
  1. 버텍스, 엣지, 페이스 편집 함수 예제 (Function Example for Editing Vertices, Edges, and Faces)
   import bpy
   import bmesh

   # 활성 객체의 메쉬 데이터 가져오기
   obj = bpy.context.object
   me = obj.data

   # BMesh 객체 생성 및 메쉬 데이터 로드
   bm = bmesh.new()
   bm.from_mesh(me)

   # 첫 번째 버텍스를 이동
   bm.verts[0].co = (1.0, 1.0, 1.0)

   # 첫 번째 엣지를 엑스트루드
   edge = bm.edges[0]
   bmesh.ops.extrude_edge_only(bm, edges=[edge])

   # 첫 번째 페이스를 인셋
   face = bm.faces[0]
   bmesh.ops.inset_individual(bm, faces=[face], thickness=0.1)

   # 편집 후 메쉬 데이터 업데이트
   bm.to_mesh(me)
   bm.free()

변형 도구와 모디파이어 사용 (Using Transform Tools and Modifiers)

개념 및 원리 (Concept and Principles)

변형 도구와 모디파이어는 메쉬의 형태를 변형하고 조정하는 데 사용됩니다. 변형 도구는 직접적인 조작을 통해 메쉬를 변형하고, 모디파이어는 비파괴적(non-destructive)으로 변형을 적용할 수 있습니다.

사용법 (Usage)

  1. 변형 도구 (Transform Tools)
  • 이동 도구: G
  • 회전 도구: R
  • 스케일 도구: S
  1. 모디파이어 (Modifiers)
  • 모디파이어는 객체에 다양한 변형 효과를 적용할 수 있습니다.
  • 예: Subdivision Surface, Mirror, Array, Boolean
  1. 모디파이어 적용 함수 예제 (Function Example for Applying Modifiers)
   import bpy

   # 활성 객체에 Subdivision Surface 모디파이어 추가
   bpy.ops.object.modifier_add(type='SUBSURF')
   mod = bpy.context.object.modifiers['Subdivision']

   # 모디파이어 설정
   mod.levels = 2
   mod.render_levels = 2

   # 모디파이어 적용
   bpy.ops.object.modifier_apply(modifier=mod.name)

결론 (Conclusion)

블렌더에서 3D 모델링의 기초는 기본 기하학적 도형 생성, 메쉬 구조 이해, 버텍스, 엣지, 페이스 편집, 변형 도구와 모디파이어 사용을 포함합니다. 이러한 기본 기술을 익히면 더 복잡한 모델링 작업을 수행할 수 있는 기반을 다질 수 있습니다. 각 기능과 도구를 익히고 실습을 통해 더욱 정교한 3D 모델을 제작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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