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real Engine의 Lumen은 고급 글로벌 일루미네이션(Global Illumination, GI) 및 반사(Reflections) 솔루션입니다. Lumen을 사용하면 실시간으로 동적이고 믿을 수 있는 조명 효과를 구현할 수 있습니다. 이는 특히 시간대 변화나 환경 변화에 따른 조명 변화를 실시간으로 반영해야 하는 게임 개발과 같은 응용 프로그램에서 매우 유용합니다.
주요 특징
실시간 글로벌 일루미네이션 (GI)
- Lumen은 실시간으로 반사된 빛을 계산하여 더 현실적인 조명 환경을 만듭니다. 이는 씬에 있는 모든 광원이 씬의 다른 부분에 영향을 미치도록 합니다.
동적 반사 (Dynamic Reflections)
- 반사된 표면도 실시간으로 업데이트됩니다. 이는 움직이는 물체나 환경 변화가 있을 때도 현실적인 반사를 유지하게 합니다.
자연스러운 조명 변화
- Lumen은 태양의 위치 변화나 시간대 변화 등 자연스러운 조명 변화를 즉시 반영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하루 동안 변화하는 환경의 조명 조건을 사실적으로 재현할 수 있습니다.
복잡한 장면에서도 효율적인 성능
- Lumen은 고도로 최적화되어 있어 복잡한 씬에서도 성능을 유지하면서 뛰어난 시각적 품질을 제공합니다.
기술적 세부사항
- Distance Fields: Lumen은 씬의 각 요소에 대해 거리 필드를 사용하여 빛의 경로를 계산합니다. 이는 광원이 씬의 여러 객체와 어떻게 상호 작용하는지를 실시간으로 반영하게 합니다.
- Voxel 기반 GI: Lumen은 씬의 일부분을 voxel로 변환하여 빛의 확산을 계산합니다. 이를 통해 다양한 광원에서 발생하는 복잡한 빛의 경로를 실시간으로 추적할 수 있습니다.
- Screen Space Techniques: 가까운 거리에서의 반사와 그림자 계산을 위해 화면 공간 기술을 사용합니다. 이는 고해상도에서의 세부 묘사를 가능하게 합니다.
사용 예시
- 게임 개발: Lumen은 게임 내 동적 조명과 반사를 구현하는 데 최적입니다. 예를 들어, 어드벤처 게임에서 주인공이 횃불을 들고 동굴을 탐험할 때 횃불의 빛이 동굴의 벽에 반사되는 모습을 실시간으로 구현할 수 있습니다.
- 시뮬레이션 및 시각화: 건축 시각화나 차량 시뮬레이션에서 실시간으로 조명 조건을 변경하여 더 현실적인 프리젠테이션을 만들 수 있습니다.
장점
- 시간 절약: 전통적인 라이트매핑과 같은 고정 조명 방법과 달리, Lumen은 빌드 시간 없이 실시간으로 작동합니다.
- 유연성: 씬을 변경하거나 조명 조건을 변경할 때마다 조명 설정을 다시 계산할 필요가 없습니다.
- 현실감: 다양한 조명 조건을 현실적으로 재현하여 더 몰입감 있는 경험을 제공합니다.
Lumen을 통해 개발자는 조명과 반사와 관련된 많은 작업을 자동화하고, 더 나은 성능과 시각적 품질을 유지하면서도 더욱 몰입감 있는 환경을 구현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