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iagara System은 Unreal Engine 5에서 강력한 이펙트 제작 도구입니다. 파티클 시스템과 시뮬레이션을 더 세밀하게 제어할 수 있으며, 복잡한 VFX(Visual Effects)를 구현하는 데 매우 유용합니다. 특히 게임이나 애니메이션에서 불, 연기, 폭발, 빛, 비 등의 자연 현상뿐만 아니라 더 복잡하고 동적인 이펙트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주요 개념
- Emitter(방출기): 파티클을 생성하는 기본 단위입니다. 각 Emitter는 독립적으로 동작하며, 여러 개의 Emitter를 조합해 복잡한 효과를 만들 수 있습니다.
- Particle(파티클): 개별적으로 생성되는 미세한 요소로, 주로 시각적 효과를 만드는 데 사용됩니다. 하나의 이펙트는 수많은 파티클의 조합으로 이루어집니다.
- Modules(모듈): 파티클의 동작이나 속성을 정의하는 개별 요소입니다. 위치, 속도, 크기, 색상 등을 제어할 수 있으며, 이 모듈을 조합해 원하는 이펙트를 만들 수 있습니다.
- System(시스템): 여러 개의 Emitter를 조합한 것이 Niagara System입니다. 시스템 단위에서 각 Emitter를 결합하고 전체적인 동작을 제어합니다.
특징
- 실시간 미리보기: 이펙트를 수정하면서 바로 결과를 확인할 수 있어 빠르게 개발할 수 있습니다.
- 스크립팅: Niagara는 비주얼 스크립팅 방식으로 동작을 설정할 수 있으며, 더 복잡한 동작을 위해 HLSL(High-Level Shading Language)과 같은 스크립팅 언어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 GPU 연산: 많은 수의 파티클을 처리하기 위해 GPU 기반의 연산을 활용할 수 있어 성능을 극대화할 수 있습니다.
- 다양한 파라미터 제어: Niagara는 위치, 회전, 속도, 크기, 색상 등의 다양한 파라미터를 세밀하게 제어할 수 있습니다.
예제: 간단한 불꽃 이펙트 생성
- 새로운 Niagara System 생성:
- Unreal Engine에서 “콘텐츠 브라우저”를 열고 마우스 우클릭 → “Niagara System” 선택 후, 새 시스템을 생성합니다.
- 기본 템플릿 중에서 “Empty System”을 선택해 빈 상태로 시작합니다.
- Emitter 추가:
- 새로 생성된 Niagara System을 열고, “Add Emitter” 버튼을 클릭해 “Fire” 템플릿을 선택합니다. 이렇게 하면 불꽃을 표현할 수 있는 기본적인 Emitter가 추가됩니다.
- 파라미터 조정:
- Emitter 내에서 모듈을 수정해 불꽃의 크기나 속도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 예를 들어, 파티클 크기를 키우려면 “Particle Size” 모듈을 수정하고, 더 빠른 움직임을 위해 “Particle Velocity” 모듈의 속도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 미리보기 및 테스트:
- 이펙트를 즉시 미리보면서 필요한 부분을 조정해 나갈 수 있습니다.
- 모든 수정이 완료되면 게임 씬에 이 Niagara System을 배치해 실제 게임 내에서 어떻게 보이는지 테스트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방식으로 Niagara System을 활용해 다양한 비주얼 이펙트를 만들고 커스터마이징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