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ML5 WebSockets


HTML5 웹 소켓(WebSockets)


웹 소켓의 개념과 필요성(Concept and Necessity of WebSockets)

웹 소켓(WebSockets)은 HTML5에서 제공하는 양방향 통신 프로토콜로, 클라이언트와 서버 간에 실시간으로 데이터를 주고받을 수 있습니다. HTTP의 요청-응답 방식과 달리, 웹 소켓은 연결이 한 번 성립되면 클라이언트와 서버 간에 지속적인 데이터 통신이 가능해집니다.

필요성:

  • 실시간 애플리케이션: 채팅 애플리케이션, 온라인 게임, 실시간 데이터 피드 등의 구현에 적합.
  • 네트워크 효율성: HTTP보다 적은 오버헤드로 양방향 통신을 제공, 네트워크 사용량 감소.
  • 빠른 응답 시간: 지속적인 연결을 통해 빠른 응답을 제공.

웹 소켓 API(WebSocket API)

웹 소켓 API는 JavaScript에서 웹 소켓을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웹 소켓 객체는 WebSocket 생성자를 통해 생성되며, 다양한 이벤트와 메서드를 제공합니다.

주요 메서드:

  • WebSocket(url): 웹 소켓 객체를 생성하고 서버에 연결.
  • send(data): 서버로 데이터를 전송.
  • close(): 연결을 종료.

주요 이벤트:

  • open: 연결이 성립되었을 때 발생.
  • message: 서버로부터 메시지를 받을 때 발생.
  • error: 통신 중 오류가 발생할 때 발생.
  • close: 연결이 종료되었을 때 발생.

실시간 양방향 통신 구현(Implementing Real-Time Bidirectional Communication)

웹 소켓을 사용하면 클라이언트와 서버 간에 실시간으로 데이터를 주고받을 수 있습니다. 다음은 웹 소켓을 사용한 간단한 실시간 채팅 애플리케이션의 예제입니다.

예제: 실시간 채팅 클라이언트

<!DOCTYPE html>
<html lang="ko">
<head>
    <meta charset="UTF-8">
    <title>실시간 채팅</title>
    <script>
        let socket;

        function init() {
            socket = new WebSocket('ws://localhost:8080');
            socket.onopen = function(event) {
                console.log('연결이 성립되었습니다.');
            };
            socket.onmessage = function(event) {
                const messages = document.getElementById('messages');
                const message = document.createElement('li');
                message.textContent = event.data;
                messages.appendChild(message);
            };
            socket.onclose = function(event) {
                console.log('연결이 종료되었습니다.');
            };
            socket.onerror = function(event) {
                console.error('오류가 발생하였습니다:', event);
            };
        }

        function sendMessage() {
            const input = document.getElementById('messageInput');
            const message = input.value;
            socket.send(message);
            input.value = '';
        }
    </script>
</head>
<body onload="init()">
    <h1>실시간 채팅</h1>
    <ul id="messages"></ul>
    <input type="text" id="messageInput">
    <button onclick="sendMessage()">전송</button>
</body>
</html>

웹 소켓 서버와 클라이언트 예제(WebSocket Server and Client Example)

웹 소켓 서버 예제 (Node.js 사용)

// server.js
const WebSocket = require('ws');

const server = new WebSocket.Server({ port: 8080 });

server.on('connection', socket => {
    console.log('클라이언트가 연결되었습니다.');

    socket.on('message', message => {
        console.log('받은 메시지:', message);
        // 모든 클라이언트에게 메시지 전송
        server.clients.forEach(client => {
            if (client.readyState === WebSocket.OPEN) {
                client.send(message);
            }
        });
    });

    socket.on('close', () => {
        console.log('클라이언트 연결이 종료되었습니다.');
    });

    socket.on('error', error => {
        console.error('오류가 발생하였습니다:', error);
    });
});

console.log('웹 소켓 서버가 포트 8080에서 실행 중입니다.');

웹 소켓 클라이언트 예제

위에서 제공된 HTML 클라이언트 예제는 ws://localhost:8080 URL로 웹 소켓 서버에 연결합니다. 사용자가 메시지를 입력하고 전송 버튼을 클릭하면 메시지가 서버로 전송되고, 서버는 받은 메시지를 다시 모든 클라이언트에게 브로드캐스트합니다.


웹 소켓을 사용하면 HTTP의 요청-응답 모델보다 효율적이고 실시간성이 높은 양방향 통신을 구현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채팅 애플리케이션, 실시간 데이터 대시보드, 멀티플레이어 게임 등 다양한 실시간 애플리케이션을 구축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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