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lender 3D Cursor


Blender의 3D 커서는 다양한 기능을 제공하는 중요한 도구로, 3D 공간 내에서 작업의 중심점 역할을 합니다. 3D 커서를 효율적으로 사용하면 모델링, 오브젝트 배치, 변형의 중심점 설정 등을 더 정밀하고 효과적으로 수행할 수 있습니다. 아래는 Blender의 3D 커서에 대한 자세한 설명입니다.

Blender 3D 커서 (3D Cursor)

기본 개념 (Basic Concept)

3D 커서는 Blender의 3D 뷰포트 내에서 특정 지점을 나타내는 교차점 모양의 마커입니다. 이는 오브젝트의 위치 설정, 변형 중심 설정, 새로운 요소 추가 등의 작업에서 기준점으로 사용됩니다. 3D 커서는 화면 내에서 클릭으로 위치를 지정하거나 특정 좌표를 입력하여 이동할 수 있습니다.

3D 커서 사용 방법 (Using the 3D Cursor)

  • 3D 커서 이동 (Moving the 3D Cursor):
  • 마우스 클릭: Shift + RMB (오른쪽 마우스 버튼) 또는 Shift + LMB (왼쪽 마우스 버튼)으로 3D 뷰포트 내 원하는 위치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 정확한 위치 지정: N 키를 눌러 사이드바를 열고 3D Cursor 섹션에서 X, Y, Z 좌표를 입력하여 정확한 위치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 오브젝트 또는 버텍스 스냅: Shift + S를 눌러 스냅 메뉴를 열고 3D 커서를 선택한 오브젝트 또는 버텍스의 위치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3D 커서의 기능 (Functions of the 3D Cursor)

  1. 오브젝트 추가 (Adding Objects):
  • 새로운 메쉬나 오브젝트를 추가할 때, 3D 커서가 위치한 지점에서 생성됩니다. 이는 모델링 작업 시 오브젝트의 정확한 배치를 도와줍니다.
  1. 변형 중심점 설정 (Setting Transformation Pivot Point):
  • 3D 커서를 변형(이동, 회전, 스케일)의 중심점으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오브젝트의 특정 부분을 기준으로 정밀하게 변형할 수 있습니다.
  • 변형 피벗 포인트를 3D 커서로 설정하려면, 뷰포트 하단의 피벗 포인트 메뉴에서 3D Cursor를 선택합니다.
  1. 정확한 스냅 작업 (Precise Snapping):
  • 3D 커서를 활용하여 오브젝트를 정확히 정렬하거나 위치시킬 수 있습니다. 스냅 메뉴(Shift + S)를 사용하여 오브젝트를 3D 커서에 맞추거나 반대로 3D 커서를 오브젝트에 맞출 수 있습니다.

3D 커서의 고급 사용 (Advanced Usage of the 3D Cursor)

  • 커서 설정 및 오리진 이동 (Cursor Set and Origin Move):
  • Object Mode에서 Shift + S를 눌러 스냅 메뉴를 열고, Cursor to Selected를 선택하여 선택한 오브젝트의 중심으로 3D 커서를 이동할 수 있습니다.
  • 오브젝트의 오리진을 3D 커서 위치로 이동하려면, Object 메뉴에서 Set OriginOrigin to 3D Cursor를 선택합니다.
  • 뷰포트에서 커서와의 정밀 작업 (Precision Work with Cursor in Viewport):
  • 3D 커서를 그리드의 정렬된 위치로 이동하거나, 선택한 면이나 버텍스의 중심에 놓아 더욱 정밀한 작업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 복합 변형 및 설정 (Complex Transformations and Settings):
  • 복잡한 모델링 작업에서 3D 커서를 활용하여 여러 오브젝트를 동시에 변형하거나 특정 패턴으로 배치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원형 배열을 만들기 위해 3D 커서를 회전의 중심점으로 설정하고 각도를 지정하여 오브젝트를 배치합니다.

3D 커서 관련 단축키 (3D Cursor Shortcuts)

  • 3D 커서 이동: Shift + RMB (오른쪽 마우스 버튼) 또는 Shift + LMB (왼쪽 마우스 버튼)
  • 커서 스냅 메뉴: Shift + S
  • 뷰 정렬 (Align View to 3D Cursor): Shift + Numpad 7
  • 오리진을 3D 커서로 이동: Object 메뉴에서 Set OriginOrigin to 3D Cursor
  • 커서를 월드 오리진으로 이동: Shift + C

3D 커서를 효율적으로 사용하면 모델링 작업의 정밀도와 효율성을 크게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3D 커서를 중심으로 다양한 작업을 수행하는 방법을 익히고, 이를 통해 복잡한 모델링 작업을 쉽게 처리할 수 있도록 노력하세요. Blender의 공식 문서와 튜토리얼을 참고하여 3D 커서의 다양한 활용 방법을 더 자세히 학습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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