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lender Light


Blender에서 조명은 3D 장면의 분위기와 시각적 느낌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다양한 조명 타입과 설정을 통해 장면을 사실적으로 표현할 수 있습니다. 조명은 객체가 어떻게 보이는지, 그림자가 어떻게 드리워지는지, 색상이 어떻게 나타나는지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아래에서 Blender의 주요 조명 타입과 설정을 자세히 설명하겠습니다.

주요 조명 타입

  1. Point Light (점 광원):
  • 모든 방향으로 균일하게 빛을 발산하는 광원입니다.
  • 전구처럼 특정 위치에서 출발해 사방으로 빛을 발산합니다.
  • 설정:
    • Power: 광원의 밝기를 조절합니다.
    • Radius: 광원의 크기를 조절하여 그림자의 부드러움을 결정합니다.
    • Color: 광원의 색상을 설정합니다.
  1. Sun Light (태양 광원):
  • 평행한 빛을 발산하여 태양광과 같은 효과를 냅니다.
  • 위치와는 상관없이 방향만 중요합니다.
  • 설정:
    • Strength: 빛의 강도를 조절합니다.
    • Angle: 빛의 각도를 조절하여 그림자의 부드러움을 결정합니다.
    • Color: 빛의 색상을 설정합니다.
  1. Spot Light (스포트라이트):
  • 원뿔 형태로 빛을 발산하여 특정 지점을 강조하는 광원입니다.
  • 무대 조명처럼 특정 영역을 비추는 데 사용됩니다.
  • 설정:
    • Power: 광원의 밝기를 조절합니다.
    • Size: 광원의 크기를 조절하여 그림자의 부드러움을 결정합니다.
    • Spot Size: 원뿔의 각도를 조절하여 빛이 퍼지는 범위를 결정합니다.
    • Blend: 원뿔의 가장자리 부드러움을 조절합니다.
    • Color: 빛의 색상을 설정합니다.
  1. Area Light (면 광원):
  • 넓은 표면에서 고르게 빛을 발산하는 광원입니다.
  • 창문에서 들어오는 빛이나 천장 조명과 같은 효과를 낼 수 있습니다.
  • 설정:
    • Power: 광원의 밝기를 조절합니다.
    • Size: 광원의 크기 (넓이와 높이)를 조절하여 빛의 퍼짐과 그림자의 부드러움을 결정합니다.
    • Shape: 광원의 형태를 사각형, 원형 등으로 설정합니다.
    • Color: 빛의 색상을 설정합니다.

조명 설정

  • Color: 광원의 색상을 설정합니다. 색상은 장면의 분위기와 감정을 전달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 Power/Strength: 광원의 밝기를 조절합니다. 너무 밝거나 너무 어두운 조명은 장면의 디테일을 손상시킬 수 있으므로 적절하게 설정해야 합니다.
  • Specular: 광원의 반사율을 조절합니다. 표면에 반사되는 빛의 강도를 설정합니다.
  • Radius/Size: 광원의 크기를 설정하여 그림자의 부드러움을 조절합니다. 작은 광원은 날카로운 그림자를, 큰 광원은 부드러운 그림자를 만듭니다.
  • Contact Shadows: 가까운 객체 사이의 작은 그림자를 추가하여 디테일을 높입니다.

그림자 설정

  • Shadow Mode: 그림자의 유형을 설정합니다. (예: None, Hard, Soft)
  • Shadow Color: 그림자의 색상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 Shadow Softness: 그림자의 부드러움을 조절합니다. 높은 값은 부드러운 그림자를, 낮은 값은 날카로운 그림자를 만듭니다.
  • Contact Shadows: 그림자가 사물의 가장자리에서 더욱 정교하게 표현되도록 합니다.

실용적인 조명 설정 팁

  1. Three-Point Lighting: 기본적인 조명 기법으로, Key Light, Fill Light, Back Light 세 가지 광원을 사용합니다.
  • Key Light: 주요 광원으로, 주된 조명을 제공합니다.
  • Fill Light: 그림자를 완화시켜 디테일을 살려줍니다.
  • Back Light: 배경에서 빛을 비추어 객체를 배경에서 분리시켜 줍니다.
  1. 조명 색상 사용: 따뜻한 색상과 차가운 색상을 조합하여 시각적 흥미를 유발하고 감정적인 분위기를 조성할 수 있습니다.
  2. 반사광 고려: 표면의 반사율을 고려하여 조명을 설정하면 더 현실적인 장면을 만들 수 있습니다.
  3. 실시간 뷰포트: Blender의 Eevee 또는 Cycles 렌더 엔진을 사용하여 실시간으로 조명 효과를 확인하고 조정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조명 설정을 통해 Blender에서 더욱 현실적이고 감각적인 3D 장면을 만들 수 있습니다.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