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lender Material


Blender 재질(Material) 상세 설명

Blender의 재질(Material) 시스템은 3D 모델의 표면 특성을 정의하며, 색상, 반사, 투명도 등의 시각적 요소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재질 시스템은 다양한 속성과 기능을 제공하여 복잡하고 현실적인 재질을 만들 수 있도록 합니다. 여기서는 재질의 주요 요소인 미리보기(Preview), 표면(Surface), 볼륨(Volume), 변위(Displacement), 두께(Thickness), 설정(Settings), 선 아트(Line Art), 뷰포트 표시(Viewport Display), 사용자 정의 속성(Custom Properties)를 자세히 설명합니다.

미리보기 (Preview)

미리보기 창에서는 현재 설정된 재질의 외관을 간략히 보여줍니다. 다양한 사전 설정된 모델(예: 구, 평면, 머그컵)에서 재질을 미리 볼 수 있으며, 재질의 색상, 반사, 텍스처 등이 어떻게 적용되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표면 (Surface)

표면 속성은 객체의 표면에서 빛이 어떻게 반사되고 흡수되는지를 정의합니다. 표면 셰이더는 기본적으로 다음과 같은 요소를 포함합니다:

  • 기본 색상(Base Color): 재질의 주 색상.
  • 금속성(Metallic): 재질의 금속성 정도를 나타냅니다.
  • 거칠기(Roughness): 표면의 거칠기 정도를 나타내며, 낮을수록 표면이 매끄럽고 반사가 강해집니다.
  • 반사(Reflectance): 빛이 표면에서 반사되는 정도를 정의합니다.

Blender는 여러 표면 셰이더를 제공하며, 가장 많이 사용되는 것은 ‘Principled BSDF’ 셰이더입니다. 이 셰이더는 PBR(Physically Based Rendering) 모델을 기반으로 하여 현실적인 재질 표현을 가능하게 합니다.

볼륨 (Volume)

볼륨 속성은 객체 내부에서 빛이 어떻게 흡수되고 산란되는지를 정의합니다. 이는 특히 연기, 안개, 구름과 같은 효과를 표현할 때 사용됩니다.

  • 볼륨 흡수(Volume Absorption): 빛이 객체 내부에서 흡수되는 정도를 정의합니다.
  • 볼륨 산란(Volume Scatter): 빛이 객체 내부에서 산란되는 정도를 정의합니다.
  • 밀도(Density): 볼륨의 밀도를 조절하여 빛의 흡수와 산란을 더 강하게 또는 약하게 합니다.

변위 (Displacement)

변위는 객체의 표면 기하를 실제로 변형시켜 울퉁불퉁한 표면이나 텍스처의 깊이를 표현합니다. 이는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적용될 수 있습니다:

  • 범프 매핑(Bump Mapping): 표면을 변형하지 않고 시각적으로 울퉁불퉁해 보이게 합니다.
  • 노멀 매핑(Normal Mapping): 표면의 법선을 변경하여 세밀한 디테일을 표현합니다.
  • 실제 변위(Actual Displacement): 표면 기하를 실제로 변형하여 더욱 현실적인 효과를 냅니다.

두께 (Thickness)

두께는 주로 반투명 재질에서 사용되며, 빛이 객체를 통과할 때 두께에 따라 다르게 보이도록 설정할 수 있습니다. 이는 유리나 얼음 같은 재질에 유용합니다.

  • 전파 거리(Transmission Distance): 빛이 객체를 통과하는 거리에 따라 색상을 변화시킵니다.
  • 전파 색상(Transmission Color): 빛이 객체를 통과할 때 나타나는 색상을 정의합니다.

설정 (Settings)

재질 설정은 렌더링 엔진, 뷰포트 표시 설정 등을 포함하여 재질의 전반적인 동작을 정의합니다.

  • 블렌드 모드(Blend Mode): 재질이 다른 객체와 어떻게 혼합되는지를 정의합니다. (예: 혼합, 불투명, 알파 블렌드)
  • 쉐도우 모드(Shadow Mode): 그림자가 어떻게 처리되는지를 정의합니다. (예: 불투명 그림자, 알파 해시드)

선 아트 (Line Art)

선 아트는 렌더링 과정에서 객체의 윤곽선을 강조하는 기능입니다. 이는 만화 스타일의 렌더링이나 기술 도면에서 유용합니다.

  • 두께 조절(Thickness Adjustment): 윤곽선의 두께를 조절합니다.
  • 색상(Color): 윤곽선의 색상을 설정합니다.

뷰포트 표시 (Viewport Display)

뷰포트 표시 설정은 3D 뷰포트에서 재질이 어떻게 보이는지를 정의합니다. 이는 작업 중 재질의 시각적 피드백을 제공합니다.

  • 색상(Color): 뷰포트에서 보이는 재질의 기본 색상.
  • 불투명도(Opacity): 뷰포트에서 재질의 투명도를 설정합니다.
  • 텍스처 표시(Display Textures): 뷰포트에서 텍스처를 표시할지 여부를 설정합니다.

사용자 정의 속성 (Custom Properties)

사용자 정의 속성은 재질에 추가적인 속성을 정의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이를 통해 스크립트나 애드온에서 사용할 수 있는 커스텀 데이터를 저장할 수 있습니다.

  • 새 속성 추가(Add New Property): 새로운 사용자 정의 속성을 추가합니다.
  • 속성 값 설정(Set Property Value): 속성의 값을 설정하고 조정합니다.

Blender의 재질 시스템은 강력하고 유연하여, 기본 재질부터 복잡한 노드 기반 재질까지 다양한 요구를 충족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아티스트는 고품질의 사실적인 3D 모델을 효율적으로 제작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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