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lender Scripting & Automation


스크립팅과 자동화 (Scripting and Automation)

파이썬 스크립팅 기초 (Basics of Python Scripting)

역사 및 소개 (History and Introduction)

파이썬은 1991년에 귀도 반 로섬(Guido van Rossum)이 개발한 고급 프로그래밍 언어로, 간결하고 읽기 쉬운 문법이 특징입니다. Blender는 2.5 버전(2002년)부터 파이썬을 내장 스크립팅 언어로 채택하여 사용자들이 모델링, 애니메이션, 렌더링 작업을 자동화하고 확장할 수 있게 했습니다.

파이썬 설치 및 설정 (Installing and Setting Up Python)

블렌더에는 파이썬 인터프리터가 내장되어 있으므로 별도의 설치가 필요 없습니다. 블렌더를 설치하면 자동으로 파이썬도 함께 설치됩니다.

파이썬의 기본 문법 (Basic Syntax of Python)

파이썬의 기본 문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 변수 선언: x = 10
  • 함수 정의:
  def greet(name):
      return f"Hello, {name}!"
  • 조건문:
  if x > 5:
      print("x is greater than 5")
  • 반복문:
  for i in range(5):
      print(i)

함수들, 예제들, 사용법

Python 스크립팅의 기초는 변수를 선언하고, 제어 흐름을 다루며, 함수를 정의하는 것입니다. Blender에서 Python을 사용하면 Blender의 데이터를 접근하고 조작할 수 있습니다. 다음은 기본적인 예제입니다:

python코드 복사import bpy

# 기본 큐브 추가
bpy.ops.mesh.primitive_cube_add(location=(0, 0, 0))

# 큐브의 크기 변경
bpy.context.object.scale[0] = 2.0
bpy.context.object.scale[1] = 1.0
bpy.context.object.scale[2] = 0.5

이 예제는 Blender의 기본 큐브를 추가하고, 큐브의 크기를 조정합니다. bpy는 Blender의 Python API를 사용하는데 필요한 모듈입니다.

스크립트 작성 및 실행 (Writing and Executing Scripts)

블렌더에서 스크립트 작성하기 (Writing Scripts in Blender)

블렌더에서는 텍스트 에디터를 사용하여 스크립트를 작성할 수 있습니다. 다음 단계를 따라 작성합니다:

  1. 블렌더를 열고 상단 메뉴에서 “텍스트 에디터”를 선택합니다.
  2. 새로운 텍스트 블록을 추가하고 코드를 작성합니다.
  3. 작성된 스크립트를 실행하려면 Run Script 버튼을 클릭합니다.

기본 스크립트 예제 (Basic Script Example)

다음은 블렌더에서 간단한 큐브를 추가하는 스크립트 예제입니다:

import bpy

bpy.ops.mesh.primitive_cube_add(location=(0, 0, 0))

블렌더 API 이해 (Understanding Blender API)

개념 및 원리 (Concept and Principles)

블렌더 API(Application Programming Interface)는 블렌더 내부 기능을 제어하고 확장할 수 있는 함수와 클래스의 모음입니다. 블렌더의 모든 기능은 API를 통해 접근할 수 있습니다.

주요 모듈과 함수들 (Key Modules and Functions)

블렌더 API의 주요 모듈과 함수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 bpy: 블렌더 파이썬 모듈로, 블렌더의 모든 기능에 접근할 수 있습니다.
  • bpy.ops: 블렌더의 운영(operations) 함수들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 bpy.data: 블렌더의 데이터에 접근할 수 있습니다.
  • bpy.context: 현재의 블렌더 컨텍스트 정보를 제공합니다.
import bpy

# 모든 메쉬 오브젝트 삭제
bpy.ops.object.select_all(action='DESELECT')
bpy.ops.object.select_by_type(type='MESH')
bpy.ops.object.delete()

자동화 도구와 애드온 개발 (Automation Tools and Add-on Development)

개념 및 소개 (Concept and Introduction)

블렌더의 자동화 도구는 반복 작업을 줄이고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사용됩니다. 애드온(Add-on)은 블렌더의 기능을 확장하기 위해 개발된 추가 모듈로, 사용자 인터페이스에 통합할 수 있습니다.

애드온 개발 과정 (Add-on Development Process)

애드온을 개발하는 과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기본 파일 구조 설정: __init__.py, bl_info, 등록/해제 함수 작성.
  2. 사용자 인터페이스 추가: 패널 및 메뉴 작성.
  3. 기능 구현: 블렌더 API를 사용하여 필요한 기능 구현.
  4. 테스트 및 배포: 애드온을 테스트하고 블렌더 사용자에게 배포.

간단한 애드온 예제 (Simple Add-on Example)

다음은 간단한 애드온 예제입니다:

bl_info = {
    "name": "Simple Add-on",
    "blender": (2, 80, 0),
    "category": "Object",
}

import bpy

class SimpleOperator(bpy.types.Operator):
    bl_idname = "object.simple_operator"
    bl_label = "Simple Object Operator"
    bl_options = {'REGISTER', 'UNDO'}

    def execute(self, context):
        bpy.ops.object.delete()
        return {'FINISHED'}

def menu_func(self, context):
    self.layout.operator(SimpleOperator.bl_idname)

def register():
    bpy.utils.register_class(SimpleOperator)
    bpy.types.VIEW3D_MT_object.append(menu_func)

def unregister():
    bpy.utils.unregister_class(SimpleOperator)
    bpy.types.VIEW3D_MT_object.remove(menu_func)

if __name__ == "__main__":
    register()

추가 내용 (Additional Topics)

블렌더의 데이터 구조 (Blender’s Data Structure)

블렌더의 데이터 구조는 객체, 메쉬, 소재, 장면 등의 데이터 블록으로 구성됩니다. 각 데이터 블록은 bpy.data를 통해 접근할 수 있습니다.

고급 API 기능 (Advanced API Features)

블렌더 API의 고급 기능으로는 드라이버 설정, 사용자 정의 속성 추가, 노드 시스템 제어 등이 있습니다. 이러한 기능을 사용하면 더욱 복잡하고 강력한 스크립트를 작성할 수 있습니다.

실시간 렌더링 제어 (Real-time Rendering Control)

블렌더의 실시간 렌더링 엔진(Eevee, Cycles)을 제어하여 렌더링 설정을 자동화하고 최적화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애니메이션 렌더링을 자동화하는 스크립트를 작성할 수 있습니다.

결론 (Conclusion)

블렌더의 파이썬 스크립팅과 자동화는 복잡한 작업을 단순화하고 워크플로우를 최적화하는 데 큰 도움이 됩니다. 기본적인 파이썬 문법과 블렌더 API를 이해하고, 애드온을 개발함으로써 블렌더의 가능성을 더욱 확장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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