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lender UV Editing


Blender의 UV 편집(UV Editing)은 3D 모델의 표면을 2D 이미지로 펼쳐서 텍스처를 적용하는 과정입니다. UV 매핑은 모델링과 텍스처링 작업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며, 모델의 각 면을 2D 평면에 정확하게 배치하여 원하는 텍스처를 적용할 수 있게 합니다. 아래는 Blender에서 UV 편집을 위한 주요 기능과 단축키입니다.

Blender UV 편집(UV Editing)

UV 편집 모드로 전환 (Switch to UV Editing Mode)

  1. UV Editing 레이아웃 선택: Blender 상단의 작업 영역 탭에서 UV Editing을 선택합니다.
  2. 편집 모드로 전환: Tab 키를 눌러 Edit Mode로 전환합니다.
  3. UV 맵핑할 면 선택: 모델에서 UV 맵핑할 면, 엣지, 버텍스를 선택합니다.

UV 매핑 (UV Mapping)

  • 기본 UV 언랩(Unwrap): U 키를 눌러 UV 매핑 메뉴를 엽니다. 여기서 다양한 언랩 옵션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 Unwrap: 기본적인 언랩 방식. 선택한 면들을 펼쳐서 UV 맵에 배치합니다.
  • Smart UV Project: 자동으로 UV 매핑을 적용하여 겹침이 적도록 배치합니다.
  • Lightmap Pack: 라이트맵용으로 각 면을 개별적으로 언랩하여 배치합니다.
  • Follow Active Quads: 선택한 면을 기준으로 나머지 면을 언랩합니다.

UV 편집 툴 (UV Editing Tools)

  • UV 이동 (Move UV): G 키를 눌러 선택한 UV 요소를 이동합니다.
  • UV 회전 (Rotate UV): R 키를 눌러 선택한 UV 요소를 회전합니다.
  • UV 크기 조정 (Scale UV): S 키를 눌러 선택한 UV 요소의 크기를 조절합니다.
  • 핀 (Pin UV): P 키를 눌러 선택한 UV 요소를 고정합니다. 고정된 요소는 언랩할 때 이동하지 않습니다.
  • 핀 해제 (Unpin UV): Alt + P 키를 눌러 선택한 UV 요소의 고정을 해제합니다.
  • UV 도구 메뉴 (UV Tools Menu): U 키를 눌러 다양한 UV 편집 옵션을 엽니다.

UV 매핑 설정 (UV Mapping Settings)

  • 섬 표시 (Islands Display): N 키를 눌러 사이드바를 열고 View 탭에서 UVs 패널을 찾습니다. 여기서 StretchDisplay Island 옵션을 활성화하여 UV 섬을 시각적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 맞춤 (Align): W 키를 눌러 UV 요소를 수평 또는 수직으로 정렬할 수 있습니다.
  • 스냅 (Snap): Shift + Tab 키를 눌러 스냅 모드를 활성화합니다. 이렇게 하면 UV 요소를 정확하게 정렬할 수 있습니다.

고급 기능 (Advanced Features)

  • UV 씰링 (Seams): 모델의 엣지에서 Ctrl + E를 눌러 Mark Seam 옵션을 선택하여 UV 씰을 설정합니다. 씰은 언랩할 때 모델을 나누는 기준이 됩니다.
  • 동기화 선택 (Sync Selection): UV 에디터와 3D 뷰포트 사이의 선택을 동기화할 수 있습니다. UV 에디터 창 하단의 Sync Selection 버튼을 클릭하여 활성화합니다.
  • 라이브 언랩 (Live Unwrap): UV 편집 중에도 실시간으로 언랩 결과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N 키를 눌러 사이드바를 열고 Tool 탭에서 UV Options 아래의 Live Unwrap 옵션을 활성화합니다.

UV 레이아웃 최적화 (Optimizing UV Layouts)

  • 패킹(Packing): 언랩된 UV 요소를 최적으로 배치하여 텍스처 공간을 최대한 활용합니다. U 키를 눌러 UV 매핑 메뉴를 열고 Pack Islands를 선택합니다.
  • 정렬(Align): UV 요소를 정렬하여 UV 매핑이 균형 잡히고 정돈되도록 합니다. W 키를 눌러 UV 도구 메뉴를 열고 Align X 또는 Align Y를 선택합니다.
  • 핀 및 고정(Pin and Lock): 중요한 UV 요소를 핀으로 고정하여 언랩 과정에서 위치가 변하지 않도록 합니다. P 키를 눌러 선택한 요소를 핀으로 고정하고 Alt + P 키로 고정을 해제합니다.

UV 매핑 검사 (UV Mapping Check)

  • UV 신장 확인 (UV Stretch Check): UV 매핑이 잘 되었는지 확인하기 위해 N 키를 눌러 사이드바를 열고 View 탭에서 UVs 패널의 Stretch 옵션을 활성화합니다. UV 신장도를 색상으로 시각화하여 문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 UV 매핑 미리보기 (UV Mapping Preview): UV 에디터에서 텍스처를 적용하여 UV 매핑 결과를 미리 확인합니다. UV 에디터 상단 메뉴에서 ImageOpen Image를 선택하여 텍스처 이미지를 불러옵니다.

이러한 단축키와 기능들을 통해 Blender에서 효율적으로 UV 편집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UV 편집은 모델의 텍스처링 과정에서 매우 중요한 단계이므로, 다양한 도구와 옵션을 활용하여 최적의 결과를 얻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Blender의 공식 문서와 커뮤니티에서 추가적인 팁과 트릭을 찾을 수 있으며, 필요한 경우 UV 편집 도구를 사용자 정의하여 작업 환경을 더욱 효율적으로 만들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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