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Post-Processing Effects


유니티 포스트 프로세싱 효과 (Unity Post-Processing Effects)

소개(Introduction):
유니티의 포스트 프로세싱(Post-Processing) 효과는 게임의 시각적 품질을 향상시키기 위해 렌더링 후 단계에서 적용되는 다양한 그래픽 효과를 포함합니다. 이러한 효과를 통해 게임은 보다 현실감 있고, 몰입감을 주는 비주얼을 구현할 수 있습니다.

포스트 프로세싱 기본 개념(Basics of Post-Processing):
포스트 프로세싱은 장면이 렌더링된 후 추가적으로 이미지에 다양한 필터와 효과를 적용하는 기술입니다. 이러한 효과에는 블룸, 안티앨리어싱, 색 보정, 깊이의 흐림 등이 포함됩니다. 유니티는 포스트 프로세싱을 쉽게 적용할 수 있는 포스트 프로세싱 스택(Post-Processing Stack)을 제공합니다.

포스트 프로세싱 설치 및 설정(Installing and Setting Up Post-Processing):
포스트 프로세싱 효과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유니티 에셋 스토어에서 Post-Processing 패키지를 설치해야 합니다. Unity의 패키지 매니저를 통해 설치할 수 있으며, 설치 후 포스트 프로세싱 볼륨(Post-Processing Volume)을 설정하여 장면에 효과를 적용할 수 있습니다.

using UnityEngine;
using UnityEngine.Rendering.PostProcessing;

public class SetupPostProcessing : MonoBehaviour {
    public PostProcessVolume volume;
    public PostProcessProfile profile;

    void Start() {
        if (volume == null) {
            volume = gameObject.AddComponent<PostProcessVolume>();
        }
        volume.profile = profile;
        volume.isGlobal = true;
    }
}

블룸 효과(Bloom Effect):
블룸 효과는 밝은 부분을 부드럽게 번지게 하여 빛의 번짐 효과를 만들어냅니다. 이를 통해 장면의 밝고 환한 느낌을 강조할 수 있습니다.

using UnityEngine;
using UnityEngine.Rendering.PostProcessing;

public class BloomEffectExample : MonoBehaviour {
    public PostProcessVolume volume;

    void Start() {
        Bloom bloom;
        if (volume.profile.TryGetSettings(out bloom)) {
            bloom.intensity.value = 1.5f;
            bloom.threshold.value = 1.0f;
        }
    }
}

안티앨리어싱(Anti-Aliasing):
안티앨리어싱은 화면의 경계선에서 발생하는 계단 현상을 줄여주는 기술입니다. 포스트 프로세싱을 통해 간편하게 적용할 수 있으며, 여러 방법이 있습니다 (FXAA, SMAA, TAA 등).

using UnityEngine;
using UnityEngine.Rendering.PostProcessing;

public class AntiAliasingExample : MonoBehaviour {
    public PostProcessVolume volume;

    void Start() {
        SubpixelMorphologicalAntialiasing smaa;
        if (volume.profile.TryGetSettings(out smaa)) {
            smaa.enabled.value = true;
        }
    }
}

색 보정(Color Grading):
색 보정 효과는 전체 장면의 색조, 대비, 채도 등을 조정하여 특정 분위기나 스타일을 연출할 수 있습니다.

using UnityEngine;
using UnityEngine.Rendering.PostProcessing;

public class ColorGradingExample : MonoBehaviour {
    public PostProcessVolume volume;

    void Start() {
        ColorGrading colorGrading;
        if (volume.profile.TryGetSettings(out colorGrading)) {
            colorGrading.colorFilter.value = Color.red;
            colorGrading.saturation.value = -20f;
        }
    }
}

깊이의 흐림(Depth of Field):
깊이의 흐림 효과는 특정 거리의 오브젝트를 선명하게 하고, 그 외의 오브젝트를 흐리게 하여 초점을 맞추는 효과를 제공합니다. 이를 통해 카메라 초점의 깊이 효과를 구현할 수 있습니다.

using UnityEngine;
using UnityEngine.Rendering.PostProcessing;

public class DepthOfFieldExample : MonoBehaviour {
    public PostProcessVolume volume;

    void Start() {
        DepthOfField depthOfField;
        if (volume.profile.TryGetSettings(out depthOfField)) {
            depthOfField.focusDistance.value = 10f;
            depthOfField.aperture.value = 5.6f;
            depthOfField.focalLength.value = 50f;
        }
    }
}

빈야넷 효과(Vignette Effect):
빈야넷 효과는 화면의 가장자리를 어둡게 하여 화면 중앙에 시선을 집중시키는 효과입니다.

using UnityEngine;
using UnityEngine.Rendering.PostProcessing;

public class VignetteEffectExample : MonoBehaviour {
    public PostProcessVolume volume;

    void Start() {
        Vignette vignette;
        if (volume.profile.TryGetSettings(out vignette)) {
            vignette.intensity.value = 0.45f;
            vignette.smoothness.value = 0.5f;
        }
    }
}

포스트 프로세싱 프로파일(Post-Processing Profile) 설정:
포스트 프로세싱 효과를 적용하기 위해서는 Post-Processing Profile을 생성하고 설정해야 합니다. 이를 통해 다양한 포스트 프로세싱 효과를 한 곳에서 관리할 수 있습니다.

using UnityEngine;
using UnityEngine.Rendering.PostProcessing;

public class CreatePostProcessingProfile : MonoBehaviour {
    public PostProcessProfile profile;

    void Start() {
        var volume = gameObject.AddComponent<PostProcessVolume>();
        volume.profile = profile;
        volume.isGlobal = true;
    }
}

포스트 프로세싱 효과는 게임의 시각적 완성도를 높이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다양한 효과를 결합하여 독특하고 몰입감 있는 비주얼을 구현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플레이어에게 더욱 풍부한 게임 경험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