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real Engine 5의 에디터는 복잡한 기능을 포함하고 있으며 다양한 작업을 할 수 있는 툴을 제공합니다. 여기서는 Unreal Engine 5 에디터의 주요 화면 요소에 대해 설명하겠습니다.
1. 메뉴 바 (Menu Bar)
- File: 새로운 프로젝트를 생성하거나 기존 프로젝트를 여는 등 파일 관리 기능을 제공합니다.
- Edit: 편집 관련 옵션을 제공합니다. 예를 들어, 복사, 붙여넣기, 설정 변경 등이 있습니다.
- Window: 다양한 창과 패널을 열거나 닫을 수 있습니다.
- Help: 도움말과 문서에 접근할 수 있습니다.
2. 모드 툴 바 (Modes Toolbar)
- Select Mode: 객체 선택 모드.
- Landscape Mode: 지형 생성 및 편집 모드.
- Foliage Mode: 나무, 풀 등 식생 배치 모드.
- Mesh Paint Mode: 메시에 페인트를 칠할 수 있는 모드.
3. 뷰포트 (Viewport)
- 실제 게임이나 애니메이션이 렌더링되는 화면입니다. 여기서 카메라를 이동하거나 장면을 실시간으로 확인하고 편집할 수 있습니다.
- 뷰포트에서 작업할 때는 다양한 시점으로 전환할 수 있으며, 와이어프레임, 리얼타임 렌더링 등 다양한 표시 모드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4. 아웃라이너 (Outliner)
- 현재 레벨에 있는 모든 객체를 계층 구조로 보여줍니다. 객체를 선택하거나 그룹화할 수 있습니다.
- 아웃라이너를 사용하면 복잡한 씬에서도 원하는 객체를 빠르게 찾을 수 있습니다.
5. 디테일 패널 (Details Panel)
- 선택한 객체의 속성을 보여주고 편집할 수 있는 패널입니다. 위치, 회전, 스케일 등 기본 속성부터 재질, 물리 속성 등 세부 설정까지 포함됩니다.
- 이 패널을 통해 객체의 다양한 속성을 조정할 수 있습니다.
6. 콘텐츠 브라우저 (Content Browser)
- 프로젝트에 포함된 모든 에셋을 관리할 수 있는 공간입니다. 여기서 모델, 텍스처, 블루프린트, 사운드 파일 등을 검색하고 가져올 수 있습니다.
- 에셋을 폴더별로 정리하고, 필요에 따라 새로운 에셋을 생성할 수도 있습니다.
7. 블루프린트 에디터 (Blueprint Editor)
- 비주얼 스크립팅 시스템을 사용하는 블루프린트를 작성하고 편집할 수 있는 곳입니다. 코딩 없이 노드를 연결해 게임 로직을 구현할 수 있습니다.
- 이벤트 그래프, 함수, 변수 등을 블루프린트 에디터에서 설정할 수 있습니다.
8. 시퀀서 (Sequencer)
- 시네마틱, 애니메이션, 카메라 움직임 등을 제작하는 데 사용되는 타임라인 기반 툴입니다.
- 다양한 트랙을 추가해 장면을 구성하고, 애니메이션 키프레임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9. 메시 에디터 (Mesh Editor)
- 3D 메쉬의 세부 속성을 편집할 수 있는 공간입니다. 메쉬의 UV 맵, 로드, 콜리전 설정 등을 조정할 수 있습니다.
Unreal Engine 5 에디터의 각 요소들은 상호작용하며 복잡한 작업을 효율적으로 처리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각 기능을 익히고 활용하면 보다 효과적으로 게임이나 애니메이션을 개발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