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real Level and Scene Composition


소개 (Introduction)

레벨과 씬 구성은 Unreal Engine을 사용하여 게임이나 시뮬레이션을 만들 때 매우 중요한 과정입니다. 레벨은 게임의 환경을 정의하며, 씬은 그 환경을 구성하는 모든 요소들을 포함합니다. 이 장에서는 레벨과 씬을 효과적으로 구성하는 방법에 대해 자세히 알아봅니다.

레벨 뷰포트 ( Level ViewkPort )

레벨과 씬의 개념 (Concept of Levels and Scenes)

레벨 (Level)
레벨은 게임 세계의 한 단위를 의미하며, 일반적으로 게임의 한 장면 또는 구역을 나타냅니다. 레벨은 지형, 건물, 물체, NPC, 플레이어 시작 위치 등을 포함할 수 있습니다.

씬 (Scene)
씬은 레벨을 구성하는 요소들의 집합입니다. 씬에는 모든 게임 오브젝트(액터), 라이트, 카메라, 오디오 소스 등이 포함됩니다. 씬은 레벨의 시각적 및 기능적 구성을 정의합니다.

레벨 생성 및 관리 (Creating and Managing Levels)

레벨을 생성하고 관리하는 것은 Unreal Engine에서 매우 직관적입니다. 다음은 레벨을 생성하고 관리하는 단계별 과정입니다.

레벨 생성 (Creating a Level)

  1. 새 레벨 생성: Unreal Editor에서 ‘File’ 메뉴를 클릭한 후 ‘New Level’을 선택합니다.
  2. 레벨 템플릿 선택: 빈 레벨, 기본 레벨, 또는 템플릿 중 하나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기본 레벨에는 하늘, 빛, 지형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3. 레벨 저장: 레벨을 생성한 후에는 ‘File’ 메뉴에서 ‘Save As’를 선택하여 적절한 위치에 저장합니다.

레벨 관리 (Managing Levels)

  1. 레벨 불러오기: ‘File’ 메뉴에서 ‘Open Level’을 선택하여 기존 레벨을 불러옵니다.
  2. 레벨 전환: 여러 레벨을 생성하고, ‘Levels’ 창을 통해 쉽게 전환할 수 있습니다.
  3. 서브 레벨 사용: 복잡한 레벨을 관리하기 위해 서브 레벨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Levels’ 창에서 ‘Create New’를 선택하고 서브 레벨을 추가합니다.

예제

예제: 빈 레벨 생성
1. Unreal Editor를 열고 'File' 메뉴에서 'New Level'을 클릭합니다.
2. 'Empty Level'을 선택합니다.
3. 새 레벨에 지형을 추가하고 빛을 설정합니다.
4. 'File' 메뉴에서 'Save As'를 클릭하여 레벨을 저장합니다.

씬 구성 요소 (Scene Components)

씬을 구성하는 주요 요소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액터 (Actors)
액터는 레벨 내의 모든 물체를 나타내며, 스태틱 메쉬, 캐릭터, 라이트, 카메라 등이 포함됩니다. 각 액터는 고유의 속성과 기능을 가집니다.

라이트 (Lights)
라이트는 씬의 조명을 설정합니다. 여러 종류의 라이트(포인트 라이트, 스포트라이트, 방향성 라이트 등)를 사용하여 현실감 있는 조명을 만들 수 있습니다.

카메라 (Cameras)
카메라는 씬을 플레이어에게 보여주는 역할을 합니다. 여러 대의 카메라를 사용하여 다양한 시점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오디오 (Audio)
오디오 소스는 배경 음악, 효과음 등을 추가하여 몰입감을 높입니다. 사운드 큐와 사운드 웨이브를 사용하여 오디오를 구성할 수 있습니다.

예제

예제: 씬에 액터 추가하기
1. Content Browser에서 스태틱 메쉬를 선택합니다.
2. 선택한 스태틱 메쉬를 드래그하여 레벨 뷰포트에 놓습니다.
3. 'Details' 패널에서 위치, 회전, 크기를 조정합니다.
4. 'Modes' 패널에서 'Lights'를 선택하고 'Point Light'를 드래그하여 레벨에 추가합니다.
5. 'Details' 패널에서 라이트의 밝기와 색상을 설정합니다.

레벨 디자인 팁 (Level Design Tips)

지형 및 배경 만들기 (Creating Terrain and Backgrounds)

  • 지형 도구 사용: Unreal Engine의 지형 도구를 사용하여 자연스러운 지형을 만들 수 있습니다. 브러시 크기와 강도를 조절하여 다양한 지형을 생성합니다.
  • 배경 요소 추가: 산, 나무, 건물 등 배경 요소를 추가하여 현실감을 높입니다. 배경 요소는 씬의 경계에 배치하여 플레이어의 몰입감을 유지합니다.

조명 설정 (Lighting Setup)

  • 환경광 설정: 환경광을 사용하여 씬 전체의 기본 조명을 설정합니다. 하늘 배경과 함께 사용하면 자연스러운 조명을 만들 수 있습니다.
  • 실시간 조명과 스태틱 조명: 성능 최적화를 위해 실시간 조명과 스태틱 조명을 적절히 혼합하여 사용합니다. 중요한 요소에는 실시간 조명을 사용하고, 배경 요소에는 스태틱 조명을 사용합니다.

최적화 (Optimization)

  • LOD(Level of Detail): 멀리 있는 물체의 디테일을 줄여 성능을 향상시킵니다. 각 물체에 대해 LOD 설정을 구성합니다.
  • 컬링(Culling): 화면에 보이지 않는 물체를 렌더링하지 않도록 컬링을 설정합니다. Occlusion Culling과 Frustum Culling을 사용합니다.

레벨과 씬 구성은 게임의 시각적 품질과 성능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Unreal Engine의 다양한 도구와 기능을 활용하여 효율적이고 아름다운 레벨을 설계할 수 있습니다. 위의 예제와 팁을 통해 효과적인 레벨 디자인을 시작해 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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