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real Nodes


언리얼 엔진에서 ‘노드(node)’는 블루프린트(Visual Scripting) 시스템과 머티리얼 에디터에서 주로 사용되는 개념입니다. 노드는 특정한 기능이나 동작을 수행하며, 여러 노드들이 연결되어 게임의 로직이나 그래픽 효과를 만들어냅니다. 각각의 노드는 입력 핀과 출력 핀을 가지고 있으며, 이 핀들을 통해 다른 노드들과 연결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연결을 통해 복잡한 동작과 효과를 시각적으로 설계할 수 있습니다.

블루프린트 노드

블루프린트 시스템에서 노드는 게임의 로직을 구성하는 기본 단위입니다. 블루프린트 노드는 크게 다음과 같은 종류로 나눌 수 있습니다:

  1. 이벤트 노드 (Event Nodes): 특정 이벤트가 발생했을 때 실행되는 노드입니다. 예를 들어, Event Begin Play 노드는 게임이 시작될 때 실행됩니다.
  2. 함수 노드 (Function Nodes): 특정 기능을 수행하는 노드입니다. 예를 들어, Print String 노드는 화면에 문자열을 출력합니다.
  3. 흐름 제어 노드 (Flow Control Nodes): 조건문이나 루프와 같은 논리적 흐름을 제어하는 노드입니다. 예를 들어, Branch 노드는 조건에 따라 다른 경로로 흐름을 분기시킵니다.
  4. 변수 노드 (Variable Nodes): 변수의 값을 읽거나 쓰는 노드입니다. 예를 들어, Set Variable 노드는 변수에 값을 할당합니다.

머티리얼 노드

머티리얼 에디터에서 노드는 머티리얼의 시각적 속성을 정의하는 데 사용됩니다. 머티리얼 노드의 주요 종류는 다음과 같습니다:

  1. 텍스처 샘플러 노드 (Texture Sampler Nodes): 텍스처 이미지를 샘플링하여 머티리얼에 적용하는 노드입니다.
  2. 수학 노드 (Math Nodes): 수학적 연산을 수행하는 노드입니다. 예를 들어, Multiply 노드는 두 입력 값을 곱합니다.
  3. 유틸리티 노드 (Utility Nodes): 다양한 유틸리티 기능을 수행하는 노드입니다. 예를 들어, Lerp 노드는 두 값을 보간합니다.
  4. 입력 노드 (Input Nodes): 머티리얼에 입력 값을 제공하는 노드입니다. 예를 들어, Time 노드는 현재 시간을 입력 값으로 제공합니다.

노드 연결

각 노드는 입력 핀과 출력 핀을 가지고 있습니다. 입력 핀은 다른 노드의 출력과 연결되어 데이터를 받아들이며, 출력 핀은 다른 노드로 데이터를 보냅니다. 노드들을 연결함으로써 복잡한 로직이나 머티리얼 효과를 구현할 수 있습니다.

노드의 사용 예

블루프린트 예제

게임 시작 시 플레이어의 점수를 초기화하는 간단한 블루프린트를 만든다고 가정해보겠습니다.

  1. Event Begin Play 노드를 배치합니다.
  2. Set Player Score 변수를 배치합니다.
  3. Set Player Score 노드의 입력 핀에 초기값(예: 0)을 연결합니다.
  4. Event Begin Play 노드의 출력 핀을 Set Player Score 노드의 실행 입력 핀에 연결합니다.

머티리얼 예제

기본 텍스처에 시간을 반영한 변화를 주는 머티리얼을 만든다고 가정해보겠습니다.

  1. Texture Sample 노드를 배치합니다.
  2. Time 노드를 배치합니다.
  3. Multiply 노드를 배치하여 Texture Sample의 UV 입력과 Time 출력을 곱합니다.
  4. Multiply 노드의 출력을 Base Color로 연결합니다.

이와 같이 언리얼 엔진의 노드는 비주얼 스크립팅과 머티리얼 제작에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각 노드를 이해하고 적절히 활용함으로써 보다 효율적이고 직관적인 게임 개발이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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