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니티 목차 (Unity Table of Contents)
소개(Introduction):
유니티는 게임 개발을 위한 강력한 플랫폼으로, 다양한 도구와 기능을 제공합니다. 이 가이드는 유니티의 주요 구성 요소와 기능에 대해 설명하며, 각 주제에 대한 상세한 설명과 예제를 포함합니다.
Unity 설치 및 설정(Installing and Setting Up Unity):
유니티를 설치하고 설정하는 방법을 소개합니다. Unity Hub를 사용하여 유니티 버전을 관리하고, 프로젝트를 생성하고 설정하는 과정을 설명합니다.
using UnityEngine; public class SetupExample : MonoBehaviour { void Start() { Debug.Log("Unity 설치 및 설정 완료"); } }
Unity 기본 프로젝트 생성 및 구조(Creating and Structuring a Basic Unity Project):
새 프로젝트를 생성하고, 유니티 프로젝트의 기본 구조를 설명합니다. Assets 폴더, Scenes 폴더, Scripts 폴더 등의 역할과 관리 방법을 다룹니다.
using UnityEngine; public class ProjectStructureExample : MonoBehaviour { void Start() { Debug.Log("Unity 프로젝트 구조 이해하기"); } }
Unity 에디터 사용법(Using the Unity Editor):
유니티 에디터의 주요 인터페이스와 기능을 소개합니다. 씬 뷰(Scene View), 게임 뷰(Game View), 인스펙터(Inspector), 하이어라키(Hierarchy), 프로젝트(Project) 창 등을 설명합니다.
using UnityEngine; public class EditorExample : MonoBehaviour { void Start() { Debug.Log("Unity 에디터 사용법 학습하기"); } }
게임 오브젝트와 컴포넌트(Game Objects and Components):
유니티의 기본 단위인 게임 오브젝트와 컴포넌트 시스템에 대해 설명합니다. Transform, Renderer, Collider, Rigidbody 등의 주요 컴포넌트를 다룹니다.
using UnityEngine; public class GameObjectExample : MonoBehaviour { void Start() { GameObject cube = GameObject.CreatePrimitive(PrimitiveType.Cube); cube.AddComponent<Rigidbody>(); Debug.Log("게임 오브젝트와 컴포넌트 이해하기"); } }
스크립팅 및 C# 사용법(Scripting and Using C#):
유니티에서 C# 스크립트를 작성하는 방법을 소개합니다. MonoBehaviour, 스크립트 컴포넌트, 이벤트 함수(Start, Update 등), 변수와 메서드 등을 설명합니다.
using UnityEngine; public class ScriptingExample : MonoBehaviour { public float speed = 5.0f; void Update() { transform.Translate(Vector3.forward * speed * Time.deltaTime); } }
물리 엔진과 충돌 처리(Physics Engine and Collision Handling):
유니티의 물리 엔진을 사용하여 게임 오브젝트 간의 충돌을 처리하는 방법을 설명합니다. Rigidbody와 Collider 컴포넌트, 물리 재질, 충돌 이벤트 등을 다룹니다.
using UnityEngine; public class PhysicsExample : MonoBehaviour { void Start() { Rigidbody rb = gameObject.AddComponent<Rigidbody>(); rb.mass = 1.0f; } void OnCollisionEnter(Collision collision) { Debug.Log("충돌 감지: " + collision.gameObject.name); } }
애니메이션 시스템(Animation System):
유니티의 애니메이션 시스템을 사용하여 캐릭터와 오브젝트에 애니메이션을 적용하는 방법을 설명합니다. Animator, Animation Controller, 애니메이션 클립 등을 다룹니다.
using UnityEngine; public class AnimationExample : MonoBehaviour { public Animator animator; void Update() { if (Input.GetKeyDown(KeyCode.Space)) { animator.SetTrigger("Jump"); } } }
UI 시스템(User Interface System):
유니티의 UI 시스템을 사용하여 게임의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만드는 방법을 설명합니다. Canvas, Text, Button, UI 이벤트 등을 다룹니다.
using UnityEngine; using UnityEngine.UI; public class UIExample : MonoBehaviour { public Text uiText; void Start() { uiText.text = "Hello, Unity!"; } }
셰이더와 그래픽스(Shaders and Graphics):
유니티에서 셰이더를 작성하고 그래픽스를 향상시키는 방법을 설명합니다. 기본 셰이더, 셰이더 그래프, 포스트 프로세싱 등을 다룹니다.
Shader "Custom/ExampleShader" { Properties { _Color ("Color", Color) = (1,0,0,1) } SubShader { Pass { CGPROGRAM #pragma vertex vert #pragma fragment frag fixed4 _Color; struct appdata { float4 vertex : POSITION; }; struct v2f { float4 position : SV_POSITION; }; v2f vert(appdata v) { v2f o; o.position = UnityObjectToClipPos(v.vertex); return o; } fixed4 frag(v2f i) : SV_Target { return _Color; } ENDCG } } }
게임 오브젝트와 씬 관리(Game Objects and Scene Management):
유니티에서 게임 오브젝트와 씬을 관리하는 방법을 설명합니다. 씬 전환, 게임 오브젝트의 활성화 및 비활성화, 인스턴싱 등을 다룹니다.
using UnityEngine; using UnityEngine.SceneManagement; public class SceneManagementExample : MonoBehaviour { void Update() { if (Input.GetKeyDown(KeyCode.N)) { SceneManager.LoadScene("NextScene"); } } }
이 가이드는 유니티의 주요 기능과 도구들을 다루며, 각 주제에 대한 상세한 설명과 예제를 통해 유니티를 보다 깊이 이해하고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각 섹션을 통해 유니티의 기본 개념을 익히고, 실습을 통해 경험을 쌓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