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lender의 조각 모드(Sculpting)는 모델링의 한 방법으로, 마치 실제 점토를 다루듯이 3D 모델의 형상을 자유롭게 변형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이 모드는 특히 유기적인 형태를 만드는 데 유용하며, 다양한 브러시와 도구를 사용하여 모델의 세부 사항을 정교하게 조각할 수 있습니다.
Blender 조각 모드 (Sculpting Mode)
조각 모드로 전환 (Switch to Sculpt Mode)
- 조각 모드로 전환:
Ctrl + Tab
을 눌러 모드 메뉴를 열고Sculpt Mode
를 선택하거나, 화면 상단의 모드 선택 메뉴에서Sculpt Mode
를 선택합니다.
주요 브러시 (Main Brushes)
조각 모드에서는 다양한 브러시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각각의 브러시는 모델을 변형하는 방식이 다릅니다.
- Draw (드로우): 모델 표면을 올리거나 낮춥니다.
- Clay (클레이): 점토를 추가하듯이 표면을 변화시킵니다.
- Crease (크리즈): 주름이나 선을 만듭니다.
- Smooth (스무스): 표면을 부드럽게 만듭니다.
- Grab (그랩): 모델의 일부를 잡아 당기거나 이동시킵니다.
- Inflate (인플레이트): 표면을 부풀리거나 수축시킵니다.
- Pinch (핀치): 표면을 집어 모아서 날카로운 모양을 만듭니다.
브러시 단축키 (Brush Shortcuts)
- 브러시 크기 조정:
F
를 누른 상태에서 마우스를 좌우로 움직여 브러시 크기를 조절합니다. - 브러시 강도 조정:
Shift + F
를 누른 상태에서 마우스를 좌우로 움직여 브러시 강도를 조절합니다. - 브러시 선택:
Shift + Space
를 눌러 브러시 메뉴를 열고 원하는 브러시를 선택합니다.- 또는
1
에서9
까지의 숫자 키로 자주 사용하는 브러시를 바로 선택할 수 있습니다.
조각 작업 도구 (Sculpting Tools)
- 대칭(Symmetry): 조각 작업을 대칭으로 적용할 수 있습니다. 좌측 도구 메뉴에서
Symmetry
옵션을 찾아 X, Y, Z 축에 대해 대칭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 다이나믹 토폴로지(Dynamic Topology): 모델의 세부 사항을 더 잘 표현할 수 있도록 자동으로 폴리곤을 세분화합니다.
Ctrl + D
를 눌러 다이나믹 토폴로지를 켜거나 끌 수 있습니다. - 디스플레이 매트캡(Display Matcap): 조각 작업 시 표면의 디테일을 잘 확인할 수 있도록 다양한 조명 조건을 시뮬레이션하는 매트캡(Material Capture) 옵션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작업 효율성을 높이는 단축키 (Efficiency Shortcuts)
- 기본 도구 사용:
Shift
를 누른 상태로 드래그하면 현재 브러시의Smooth
버전을 사용합니다.Ctrl
을 누른 상태로 드래그하면 브러시의 반대 효과(예: 올리는 대신 낮추기)를 적용합니다.- 뷰포트 이동:
- 중간 마우스 버튼(MMB) 드래그로 회전
Shift + MMB
드래그로 이동Ctrl + MMB
드래그로 확대/축소- 단계적 실행 취소/다시 실행:
Ctrl + Z
로 실행 취소,Shift + Ctrl + Z
로 다시 실행
고급 기능 (Advanced Features)
- 멀티레졸루션 모디파이어(Multiresolution Modifier):
- 다양한 해상도로 작업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모델에 멀티레졸루션 모디파이어를 적용하면, 고해상도와 저해상도를 쉽게 전환하며 작업할 수 있습니다.
- 기본 모드에서
Add Modifier
메뉴를 열고Multiresolution
을 선택합니다.Subdivide
버튼을 눌러 해상도를 높이거나Delete Higher
/Delete Lower
버튼을 눌러 해상도를 조정합니다. - 스컬프 베이스(mesh sculpt base): 고해상도 디테일을 저해상도 메시에 베이크하여 사용합니다. 이렇게 하면 모델의 세부 정보를 유지하면서도 파일 크기와 성능을 최적화할 수 있습니다.
Blender의 조각 모드는 매우 강력한 기능을 제공하며, 다양한 브러시와 도구를 사용하여 모델의 세부 사항을 자유롭게 조각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기능을 숙달하면 3D 모델링 작업의 효율성을 크게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