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lender의 UV 편집(UV Editing)은 3D 모델의 표면을 2D 이미지로 펼쳐서 텍스처를 적용하는 과정입니다. UV 매핑은 모델링과 텍스처링 작업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며, 모델의 각 면을 2D 평면에 정확하게 배치하여 원하는 텍스처를 적용할 수 있게 합니다. 아래는 Blender에서 UV 편집을 위한 주요 기능과 단축키입니다.
Blender UV 편집(UV Editing)
UV 편집 모드로 전환 (Switch to UV Editing Mode)
- UV Editing 레이아웃 선택: Blender 상단의 작업 영역 탭에서
UV Editing
을 선택합니다. - 편집 모드로 전환:
Tab
키를 눌러Edit Mode
로 전환합니다. - UV 맵핑할 면 선택: 모델에서 UV 맵핑할 면, 엣지, 버텍스를 선택합니다.
UV 매핑 (UV Mapping)
- 기본 UV 언랩(Unwrap):
U
키를 눌러 UV 매핑 메뉴를 엽니다. 여기서 다양한 언랩 옵션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 Unwrap: 기본적인 언랩 방식. 선택한 면들을 펼쳐서 UV 맵에 배치합니다.
- Smart UV Project: 자동으로 UV 매핑을 적용하여 겹침이 적도록 배치합니다.
- Lightmap Pack: 라이트맵용으로 각 면을 개별적으로 언랩하여 배치합니다.
- Follow Active Quads: 선택한 면을 기준으로 나머지 면을 언랩합니다.
UV 편집 툴 (UV Editing Tools)
- UV 이동 (Move UV):
G
키를 눌러 선택한 UV 요소를 이동합니다. - UV 회전 (Rotate UV):
R
키를 눌러 선택한 UV 요소를 회전합니다. - UV 크기 조정 (Scale UV):
S
키를 눌러 선택한 UV 요소의 크기를 조절합니다. - 핀 (Pin UV):
P
키를 눌러 선택한 UV 요소를 고정합니다. 고정된 요소는 언랩할 때 이동하지 않습니다. - 핀 해제 (Unpin UV):
Alt + P
키를 눌러 선택한 UV 요소의 고정을 해제합니다. - UV 도구 메뉴 (UV Tools Menu):
U
키를 눌러 다양한 UV 편집 옵션을 엽니다.
UV 매핑 설정 (UV Mapping Settings)
- 섬 표시 (Islands Display):
N
키를 눌러 사이드바를 열고View
탭에서UVs
패널을 찾습니다. 여기서Stretch
나Display Island
옵션을 활성화하여 UV 섬을 시각적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 맞춤 (Align):
W
키를 눌러 UV 요소를 수평 또는 수직으로 정렬할 수 있습니다. - 스냅 (Snap):
Shift + Tab
키를 눌러 스냅 모드를 활성화합니다. 이렇게 하면 UV 요소를 정확하게 정렬할 수 있습니다.
고급 기능 (Advanced Features)
- UV 씰링 (Seams): 모델의 엣지에서
Ctrl + E
를 눌러Mark Seam
옵션을 선택하여 UV 씰을 설정합니다. 씰은 언랩할 때 모델을 나누는 기준이 됩니다. - 동기화 선택 (Sync Selection): UV 에디터와 3D 뷰포트 사이의 선택을 동기화할 수 있습니다. UV 에디터 창 하단의
Sync Selection
버튼을 클릭하여 활성화합니다. - 라이브 언랩 (Live Unwrap): UV 편집 중에도 실시간으로 언랩 결과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N
키를 눌러 사이드바를 열고Tool
탭에서UV Options
아래의Live Unwrap
옵션을 활성화합니다.
UV 레이아웃 최적화 (Optimizing UV Layouts)
- 패킹(Packing): 언랩된 UV 요소를 최적으로 배치하여 텍스처 공간을 최대한 활용합니다.
U
키를 눌러 UV 매핑 메뉴를 열고Pack Islands
를 선택합니다. - 정렬(Align): UV 요소를 정렬하여 UV 매핑이 균형 잡히고 정돈되도록 합니다.
W
키를 눌러 UV 도구 메뉴를 열고Align X
또는Align Y
를 선택합니다. - 핀 및 고정(Pin and Lock): 중요한 UV 요소를 핀으로 고정하여 언랩 과정에서 위치가 변하지 않도록 합니다.
P
키를 눌러 선택한 요소를 핀으로 고정하고Alt + P
키로 고정을 해제합니다.
UV 매핑 검사 (UV Mapping Check)
- UV 신장 확인 (UV Stretch Check): UV 매핑이 잘 되었는지 확인하기 위해
N
키를 눌러 사이드바를 열고View
탭에서UVs
패널의Stretch
옵션을 활성화합니다. UV 신장도를 색상으로 시각화하여 문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 UV 매핑 미리보기 (UV Mapping Preview): UV 에디터에서 텍스처를 적용하여 UV 매핑 결과를 미리 확인합니다. UV 에디터 상단 메뉴에서
Image
→Open Image
를 선택하여 텍스처 이미지를 불러옵니다.
이러한 단축키와 기능들을 통해 Blender에서 효율적으로 UV 편집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UV 편집은 모델의 텍스처링 과정에서 매우 중요한 단계이므로, 다양한 도구와 옵션을 활용하여 최적의 결과를 얻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Blender의 공식 문서와 커뮤니티에서 추가적인 팁과 트릭을 찾을 수 있으며, 필요한 경우 UV 편집 도구를 사용자 정의하여 작업 환경을 더욱 효율적으로 만들 수 있습니다.